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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대학교

교육안내 신구인은 오늘을 넘어 내일에 도전합니다. 내일이 더 큰 인재,신구 안에 있습니다.

교양과목

1진로디자인 Career Design

자신과 타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하며 새로운 대학생활에 적응하여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자원을 확인하고, 확보하여 업무 수행에 이를 할당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커리어개발 Introduction to Design

자신의 장래 직업에 대한 이해와 그에 필요한 준비가 무엇인지 목표를 세우고 실천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사회생활에서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 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디자인의 이해 Introduction to Design

건축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스튜디오의 진행과정과 건축설계의 디자인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그 요소들의 다양한 연결로 설계의 접근법과 개념들을 분석하여 구체적인 디자인 방법을 습득하여 졸업설계 스튜디오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전공과목

1건축계획 Architectural Planning and Design

프로젝트의 성격과 목적을 명확히 하기 위한 제반 상황을 조사·분석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투입인력·작업 기간·비용 등의 산출을 토대로 비용 운영?관리할 수 있으며 기초조사를 통한 전반적인 프로젝트의 성격을 규정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디자인 개념을 수립하고 도식화를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2건축제도 Architectural Drawing

설계기초 이론의 이해와 도면 표현의 기본기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손에 익히는 것이 기본 목표이다. 따라서 손으로 직접 작업하는 도면의 기초 표현능력 습득, 실무에서 필요한 표현기법에 대한 테크닉의 연습 및 도면을 보고 이해하는 방법의 연습 등을 반복하여 실시하게 된다. 또한 실물을 보고 도면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3기초CG Visual Communication

설계요구조건을 활용하여 BIM활용범위를 파악하여 기초적인 그래픽을 이해하고, 3D 모델링에 대한 개념을 적용하여 BIM에 대한 기초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4색채계획 Planning of Color

색의 의미와 배색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색의 역할을 알아보고 색채학 이론을 학습하고 색의 삼속성, 조색, 감성배색 등 색채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며 단계적인 표현력을 학습한다.

5작품연구 Architecture Study

건축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의 건축에 대한 흥미 유발할 수 있도록 하며 건축작품의 시대적 이해, 현대 건축작품 탐구, 건축설계 진행과정의 기초적 용어 이해할 수 있다.

6표현기법 Sketch & Rendering

건축계획에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프리핸드 스케치와 작성된 도면의 이해를 기반으로 계획안 작성시 사용되는 도면 매핑 및 이미지 편집을 용도에 맞게 활용실습을 하며, 건축설계에서 도출된 계획안을 2D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7건축구조 Building Structure

건축구조는 건축설계를 완성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다. 건축설계와 재료에 따라 다양한 구조 해석을 하고 적용하는 기법을 익히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표이다.

8건축사 History of Architecture

서양건축의 역사를 전체적인 흐름으로 파악하고 각 양식별 대표사례를 통하여 건축적 특성과 연관성을 이해하며 세부적인 건축용어에 대해서도 습득한다.

9건축조형 Architectural Form

공간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형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조형 원리를 응용하여 형태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숙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0계획설계 Concept Design

프로젝트를 계획하여 건축분석 및 이해를 하고, 도면 작성기준에 따라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11디자인스튜디오 Design Studio

주어진 프로젝트의 설계 수행 과정을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를 체험하고 건축설계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공간을 설계할 때 중요한 요소 및 적용방법에 대한 이해한다.

12BIM기초 Basic BIM

정보화 시대에서 첨단설계기법으로서의 BIM의 필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BIM과목은 그중에서도 Revit Architecture를 활용한 설계방법을 익힌다.

13공간스튜디오 Spatial Studio

상업 공간 설계에 살아있는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여 설계에 대한 작업 프로세스의 적응능력 및 실무환경 적응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강의의 목적으로 한다.

14근현대건축사 History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근현대의 역사적 흐름속에 건축을 주축으로 한 여러 양식과 이론, 대표적인 건축가들의 설계이념과 철학적 사고를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래사회를 맞이하기 위한 건축학도로서의 다양한 사고의 폭과 함양을 높이고자 한다.

15기본설계 Preliminary Design

객관화된 도서표기 방법에 의거하여 설계도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이해 및 연습을 통해 건축설계도서에 대해 습득하며 더 나아가 체계적이고 완성도 높은 설계과정을 훈련함으로써 실무의 기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6재료계획 Materials Planning

건축재료는 건축설계를 완성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요구 되는 기술로 건축설계와 재료에 따라 다양한 구조해석을 하고 적용하는 기법을 익힌다.

17BIM작성 BIM Drawing

건축물의 설계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3차원 데이터모델로 작성하고, 작성된 모델을 각 분야의 용도에 맞게 활용하며, 각 분야별로 구현된 모델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18건축시공 Architectural Building Construction

건축시공은 건축설계를 완성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다. 현대건축의 다양화로 인한 디자인, 환경, 시공기술, 구조역학 등이 전문화, 세분화되면서 새로운 기술, 새로운 공법을 익히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9구조역학 Structural Mechanics

구조역학은 구조물에 작용하는 힘과 부재에 생기는 응력의 산정방법을 익히고, 내력변형 등을 고려하여 각종 정정구조물의 부재단면 설계와 부정정구조물의 기초적 해석방법의 능력을 배양한다.

20설계스튜디오(캡스톤디자인) Drawing Studio(Capstone Design)

업무 및 문화시설 공간 환경 조성에 필요한 기초 설계 각론 이론을 습득하며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 정리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관련 유사사례의 디자인을 분석할 수 있다.

21실시설계(캡스톤디자인) Working Drawing (Capstone Design)

관련법에 적합하게 각층 바닥 면적 및 연면적과 건축면적 등을 산출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배치도,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상세도, 창호도를 작성할 수 있다.

22BIM활용 BIM Application

BIM 설계란 다차원 정보를 가지는 건축물의 설계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3차원 데이터 모델(BIM)로 작성하고, 작성된 모델을 각 분야의 용도에 맞게 활용하며, 각 분야별로 구현된 모델을 관리하는 능력이다.

233D모델링 3D Modeling

정보화 시대에서 첨단설계기법의 필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본도면의 이해와 구법의 내용을 숙지하여 학습능력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24건축법규 Building Law

건축은 순수디자인을 추구하는 학문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실제로 건물이 지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각종 인허가와 이해 당사자들 간의 분쟁을 조정하기 위한 제도 안에 있는 학문이다.

25건축환경 Environmental Architecture

쾌적한 환경과 에너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연에 순응하면서 자연의 혜택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건축환경의 기초이론과 함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6실무스튜디오 Architectural Practice Studio

실무스튜디오에서는 건축설계 공모전 제출을 통해 설계 작업 프로세스의 적응능력 및 실무환경 적응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강의의 목적으로 한다.

27프리젠테이션 Presentation

프리젠테이션수업은 건축에 있어서 합리적인 사고와 실기 능력을 필요로 하는 과목으로 종합적인 교육프로그램이다. 자유주제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기를 적절히 조합하여 창조적인 작품을 창출하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에서의 작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283D그래픽(캡스톤디자인) 3D Graphics (Capstone Design)

각종 표현매체를 활용해 예상 이미지를 구현하고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29단지계획(캡스톤디자인) Urban Planning (Capstone Design)

개인별 설정한 테마에 대한 기초 설계각론 이론을 습득,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 정리 프로젝트 관련 유사사례의 디자인을 분석, 계획안 작성 및 기본설계도면으로 정리, 판넬 레이아웃 작성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0도시와 건축(캡스톤디자인) Urban and Architecture(Capstone Design)

도시란, 건축이란 무엇인지 도시설계와 건축설계의 차이와 연관성은 무엇인지 각각의 공간을 대하는 언어의 차이와 함께 내일의 도시와 건축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건축학도로서 깊이 있는 사유를 할 수 있는 학문적 이해를 높인다.

31프로젝트실습(캡스톤디자인) Practical Project (Capstone Design)

개인별 설정한 테마에 대한 기초 설계각론 이론을 습득,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 정리 프로젝트 관련 유사사례의 디자인을 분석, 계획안 작성 및 기본설계도면으로 정리, 판넬 레이아웃 작성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2현장실습 Shot Term Internship

현장 실무에서의 습득지식을 건축전공에 적용할 수 있다. 현장실습과 체험을 정리하고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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